제9장 고전성구古傳聖句

天與不取 反受其殃 천여불취 반수기앙

고도인 2008. 5. 27. 00:24

 

天與不取 反受其殃 천여불취 반수기앙

    「하늘이 주어도 취하지 않으면, 반대로 재앙이 이른다.」

 

이 고사(古事)는 전한시대(前漢時代)의 역사가였던 사마천이 쓴 『사기(史記)』「회음후열전(淮陰後列傳)」에 나오는 내용이다.

조(趙)나라를 격파한 한신(韓信)은 곧 동쪽으로 나아가서 제(齊)나라를 평정하였다. 그런 후에 한신은 한나라 왕 유방에게 사자를 보내어 자기를 임시로 제나라의 왕이 되게 해달라고 청원하였다.

그러나 그 무렵의 유방은 형양(滎陽)에서 항우의 초나라 군대에게 포위되어 있어서 위급한 때였기 때문에 화를 내어 사자를 꾸짖었다.

“내가 괴로운 처지에 빠져있을 때 도와주러 오지는 않고서 왕이 되겠다는 것은 무슨 일인가?”

그러자 유방의 신하였던 장량(張良)과 진평(陳平)이 유방의 귀에 입을 대고 작은 소리로 말했다.

“한나라는 지금 몹시 불리한 상황에 있습니다. 이때에 한신이 왕이 되겠다는 것을 금하면 자다가 뒤침을 맞게 되어 큰일 납니다. 지금은 도리어 기분 좋게 왕으로 삼아주어 그 자신에게 제나라를 지키게 하는 것이 한나라를 위하는 길입니다.”

이 말을 듣자 유방은 과연 그럴듯한 계책이라고 생각하여 또다시 꾸짖듯이 말했다.

“사나이가 한 나라를 평정하였다면 진짜 왕이 되는 것이 옳은 것이지 어찌 임시의 왕이라 하는가!”

이렇게 되자 한신이 지키고 있는 제나라는 북쪽에서 초나라를 압박하게 되는 형국이 되었으며, 이 일은 항우에게 있어서 큰 위협이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항우는 사람을 보내어 한신에게 한나라와 초나라의 싸움에서 중립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함을 설득했다. 그러나 한신은 유방을 배척하기까지 하면서 자기의 이익을 도모할 기분이 아니었다.

그런데 항우의 사자가 돌아간 뒤에 제나라 사람인 괴철이 한신의 앞에 나타났다. 그도 역시 현재의 천하 형세를 잡고 있는 사람은 한신이라고 간파했다. 그러나 정면에서 그 일을 설득해도 한신은 우쭐하지 않을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그래서 괴철은 말했다.

“저는 사람의 운명을 보는 재주를 배운 일이 있습니다.”

괴철의 말에 한신이 물었다.

“어떻게 보는가?”

괴철이 대답했다.

“귀천(貴賤)은 골상(骨相)에 있고 기쁨과 근심은 얼굴빛에 있고 성공과 실패는 결단에 있습니다. 이에 의하여 판단하면 만에 하나라도 실패하는 일은 없습니다.”

괴철의 말을 듣고 난 한신이 무릎을 쳤다.

“과연 그렇군! 그러면 나는 어떠한가?”

괴철의 말이 이어졌다.

“얼굴을 보면 기껏해야 제후에 봉할 만한데 거기에도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등을 보면 입으로 말할 수 없을 만큼 귀한 상입니다.”

“그것은 무슨 뜻인가?”

괴철은 설명하기 시작했다.

“진나라를 쓰러뜨리기 위하여 영웅과 호걸들이 떼지어 일어나 천하는 삼밭과 같이 혼란하였지만 그것이 지금에는 한나라와 초나라와 쟁패(爭覇)하는 형태로 되었습니다. 그러나 쌍방이 이기고 지고 하는 바는 어느 쪽도 결정적인 우위에 설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항우와 유방의 운명의 귀추는 폐하의 거취에 달려 있습니다. 폐하께서 한나라에 가담하면 한나라가 이기고 초나라를 도우면 초나라가 이깁니다. 그러나 폐하께서 취할 최상의 길은 쌍방 그 어느 쪽에도 편들지 않고서 양쪽 모두 존속하게 하여 천하를 삼분하여 솥의 발과 같이 셋으로 할거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한나라와 초나라 두 진영을 향하여 평화를 요구하면 그것은 백성들의 소망이기도 하고 아무도 거기에 반대할 사람이 없어 천하는 바람과 같이 달리고 폐하의 운명은 순풍에 돛을 단 배와 같이 순탄할 것이옵니다. 이것은 하늘이 준 좋은 기회입니다.”

괴철은 이렇게 설명하고 다음과 같은 말로 결말을 지었다.

“대개 듣건대, ‘하늘이 주는 것을 취하지 아니하면 도리어 그 허물을 받고, 좋은 기회가 왔는데도 행하지 아니하면 도리어 그 재앙을 받는다(天與不取 反受其咎 時至不行 反受其殃)’고 합니다. 원컨대 폐하께서는 이것을 깊이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한신은 결심이 서지 않았다.

“한왕(漢王)은 나를 더할 나위 없이 소중히 받들어 주신다. 자신의 수레에 나를 태워주시고 그의 옷을 나에게 입혀주시고 그의 식사를 나에게 먹게 해주신다(推食食之 脫衣衣之). 그 의리를 배반하고 이익으로 달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한신은 유방을 배반할 결심이 서지 않아 괴철의 진언(進言)을 물리쳤다.

그후 이윽고 한나라에 의한 천하통일이 실현되었다.

그러나 유방은 천하통일에 큰 공이 있던 무장들을 점차로 숙청시켜나갔다. 한신은 유방의 숙청 대상의 첫머리에 있었다. 유방은 제나라왕의 지위에 봉해졌던 한신을 회음후(淮陰侯)로 좌천시키더니 결국은 그가 반란을 일으켰다는 누명을 씌워 참형에 처하였다.

참형에 처해질 때 한신은 말했다.

“괴철의 계략을 쓰지 않은 것이 후회된다. 이야말로 천명(天命)이 아니겠는가!”

강증산 성사께서 원일과 덕겸에게

“너희 두 사람이 덕겸의 작은 방에서 이레를 한 도수로 삼고 문밖에 나오지 말고 중국 일을 가장 공평하게 재판하라. 너희의 처결로써 중국 일을 결정하리라” 이르시니 두 사람이 명하신 곳에서 성심성의를 다하여 생각하였도다.


이렛날에 원일이 불리워서 강증산 성사께 “청국은 정치를 그릇되게 하므로 열국의 침략을 면치 못하며 백성이 의지할 곳을 잃었나이다. 고서(古書)에 천여불취 반수기앙(天與不取 反受其殃)이라 하였으니 증산성사의 무소불능하신 권능으로 중국의 제위에 오르셔서 백성을 건지소서. 지금이 기회인 줄 아나이다”고 여쭈어도 증산성사께서 대답이 없었도다.


덕겸은 이렛동안 아무런 요령조차 얻지 못하였도다. 증산성사께서 “너는 어떠하뇨” 하고 물으시는 말씀에 별안간 생각이 떠올라 여쭈는지라. “세계에 비할 수 없는 물중지대(物衆地大)와 예락문물(禮樂文物)의 대중화(大中華)의 산하(山河)와 백성이 이적(夷狄) 오랑캐의 칭호를 받는 청(淸)에게 정복되었으니 대중화에 어찌 원한이 없겠나이까. 이제 그 국토를 회복하게 하심이 옳으리라 생각하나이다.”

증산성사께서 무릎을 치시며 칭찬하시기를 “네가 재판을 올바르게 하였도다. 이 처결로써 중국이 회복하리라” 하시니라.


원일은 중국의 해원공사에만 치중하시는가 하여 불평을 품기에 증산성사께서 가라사대 “순망즉치한(脣亡則齒寒)이라 하듯이 중국이 편안하므로써 우리는 부흥하리라. 중국은 예로부터 우리의 조공을 받아 왔으므로 이제 보은신(報恩神)은 우리에게 좇아와서 영원한 복록을 주리니 소중화(小中華)가 곧 대중화(大中華)가 되리라” 일러주셨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