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의 예언

[스크랩] 미륵께서 오시는 시기

고도인 2008. 1. 12. 18:24

 

 

미륵보살이 인세에 내려 부처가 되는 시기

 

『증일아함경(增一阿含經)』 11권(卷)에는 미륵께서 오시는 때를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彌勒菩薩 經三十劫 應當作佛 至眞等正覺

미륵보살 경삼십겁 응당작불 지진등정각

미륵보살은 30겁이 경과하면 응당이 부처를 이룰 것이니 지극히 참된 바른 깨달음을 이룰 것이니라.


즉 미륵보살이 인세에 내려 부처가 되는 시기를 석가불로부터 30겁(劫)이 경과된다고 하였다. 그러면 30겁(劫)의 시간적 경과를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소겁(小劫), 대겁(大劫) 등으로 쓰일 때는 우주 주기의 의미로 쓰이기도 하지만, 시간의 경과를 말할 때는 사람의 일평생의 한 주기를 말한다. 그러므로 인생백년을 한 마디로 하여 계산한 100년을 말한다.

그 대표적인 구절이 『열반경』에 나오는데 석가모니가 열반에 들려고 누웠을 때 제자들이 질문한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다.


何故不住一劫 半劫敎導我等

하고불주일겁 반겁교도아등

어찌하여 1겁도 머물지 않으시고 반 겁 동안만 우리를 가르쳐 인도 하십니까.


석가모니가 80세에 열반에 들었으니 1겁(100년)을 머물지 못했고, 49년을 설법하였으니 반 겁 동안을 설법한 것이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미륵불이 오신다는 30겁(三十劫)은 3000년을 말하며, 불기 3천년이면 미륵께서 강림하시는 것이다.

『화엄경(華嚴經)』 78권(卷) 법계품(法界品)에도 이와 같이 미륵께서 오시는 시기를 알려놓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優曇華 三千年開花 佛如優曇華

우담화 삼천년개화 불여우담화

우담화는 3천년에 꽃이 피는데, 부처는 이 우담화와 같다.


부처가 세상에 출현하는 시기는 우담화가 3000년에 한 번 피듯이 3000년에 한 번 출현하게 되는데, 석가모니불은 자기 다음에 오실 부처는 미륵불이라고 밝히니 석가모니로부터 3000년이 경과하면 미륵불이 오신다는 것이다.


 

 

                   2007년 11월 19일 고 완영 입력

 

 

출처 : 고도인의 해인海人으로 가는 카페
글쓴이 : 高 道 人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