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지가 해설방 ★/●•―‥칠월 식과

[스크랩] 주인첨지主人僉知 누구신고

고도인 2008. 1. 12. 18:17

37. 구년홍수九年洪水 물밀듯이 몸 돌릴틈 없었구나

* 九年洪水(9년홍수); 9년 동안 진법을 널리 알렸으나 병겁이 밀어닥칠 적에 홍수가 밀어오듯 해서 급박하기가 몸을 피할 수가 없다는 것. 예시 41. 43.

38. 이재전전利在田全 찾아가서 일간고정一間高亭 높이짓고

39. 사정사유四正四維 기둥세워 오십토五十土로 대공大工받쳐

* 四正四維(사정사유); 8괘의 방위를 달리 사정사유라고 한다. 또한 우주의 공간은 동서남북, 즉 震兌離坎(진태이감)을 말하고 사유는 乾坤艮巽(건곤간손)을 말한다.

* 8방위와 중앙의 五土· 十土(오토· 십토)는 10천간을 말한다.

* 대공(大工); 솜씨가 뛰어난 장인(匠人).즉 큰 능력이 있는 우두머리를 말함.

40. 정전井全에 터를닦아 십십교통十十交通 길을내어

* 井全(정전); 흠이나 결점이 없는 완전한 井(정), 즉 오선위기의 바둑판 도수.

* 예시 45

41. 주인첨지主人僉知 누구신고 십오진주十五眞主 아니신가

* 십오진주; 십은 무극이며 무극신이신 미륵을 말하는 것이며 오는 五仙(오선)으로 다섯 번째 신선이 미륵을 밝히는 분으로 대두목을 말하는 것이다.

* 격암유록 19장-궁을론(弓乙論);

彌勒出世萬法敎主 儒佛仙合一氣再生 紫霞南鮮葡隱后裔

미륵출세만법교주 유불선합일기재생 자하남선포은후예

(미륵이 세상에 출현하는데 만법의 교주이시다. 유불선이 합하여 하나로 다시 태어난다. 자하도인 남조선에 은밀히 숨어있는 왕후의 후손이다.)

柿木出聖東西敎主 龍蛇渡南辰巳之間 挑源仙地海道眞人

시목출성동서교주 용사도남진사지간 도원선지해도진인

(동방으로 성인이 출현하여 동서양의 교주가 된다. 용과 뱀은 임금으로 널리 미치게 되는데 용의 해와 뱀의 해에 알려지게 된다. 무릉도원의 신선이 사는 땅엔 해도 진인이 계신다.)

鷄有四角邦無手入 人間超道鄭彌蘇神 馬頭生角十五眞主

계유사각방무수입 인간초도정미소신 마두생각십오진주

(봉황이 있으므로 사방으로  손이 없이도 들어 갈수 있다. 그 분은 인간을 초월한 도의 주인으로  정도령이며 미륵불이며 야소(예수)가 말한 하느님이시다. 말머리를 한 모습으로 관음을 형상화한 것이 마두관음(馬頭觀音)인데 미륵과 관음이 십오진주 이시다.)

42. 여보첨지僉知 불러와서 참외한개個 맛을보세

* 첨지는 성(姓) 아래에 붙여서 지난날, 특별(特別)한 사회적(社會的) 지위(地位)가 없는 나이 많은 남자(男子)를 동료나 윗사람이 예사롭게 이르던 말이다.

* 참 외 한 개란? 진짜는 판밖에 한 개 있으니 맛을 보라. 즉 판 밖에서 찾아라.

43. 이말 듣고 일어앉아 남南에남천南天 바라보니

44. 석양夕陽은 재산在山하고 오동梧桐은 낙금정落金井이라

* 남에 남쪽하늘을 바라보니 해는 서산마루에 걸려있고, 즉 선천은 저물어가고 오동은 가을을 알린다. 오동은 11월이고 11월 11일생으로 오신 미륵은 금정에 떨어 졌다. 즉 가을우물에 떨어 졌다. 가을 우물이란 태을수를 말하는 것이고 태을수는 태을주로서 미륵께서는 태을주 속에 계신다는 뜻이다.

45. 화색花色은 토기금정土氣金精이오 과체瓜體는 수기월정水氣月精이라

* 화색은 토기금정: 꽃의 색으로 본다면 중앙 5· 10 토의 15진주이며,

* 과체는 수기월정: 과실의 몸체로 본다면 1· 6 수의 기운인 壬水(임수)와 癸水(계수)로서 후천 음의 정기이다.

46. 갑인종어寅種於 진월辰月이오 기신장어己長於 미월未月이라

* 갑인종어 진월: 2004년(갑신년) 3월 참 진법의 씨가 뿌려지다.

* 기신장어 미월: 2009년(기축년) 6월 참 진법이 길게 성장한다.

47. 굵고단걸 따서보니 시가금時價金이 십오十五로다

* 가격이 십오라는 것은 15진주를 말함이다.

48. 인구유토人口有土 앉아서 삼인일석三人一席 닦아내어

* 인구유토: 입구자 옆에 사람인자(口人)가되고 그 밑에 토(土)자 하면 앉을 좌 字가 되고, 삼인일석은 사람인(人)변에 한일(1)字와 저녁석(夕)밑에 석삼(三)을 하면 닦을 수 字가 되니(修+坐)앉아서 수도한다는 뜻이 된다. 태좌법 工夫를 말함.

49. 좌左로깍고 우右로깍아 맛을보고 다먹은 후後

50. 여보첨지僉知 여보첨지僉知 쓰구나 달구나

* 쓰구나 苦(고): 고행 수도 (苦行修道)를 뜻함.

* 달구나 甘(감): 득도(得道) 고진감래(苦盡甘來)의 이치.

51. 僉知허허 하는말이 이내말씀 들어보소

52. 여보여보 하였으니 赤子之 여보로다

* 적자: 갓난아이. 임금이 백성들에게 하던 말.

* 여보는 창생들이 갓난아이처럼 어리석음을 비유.

53. 첨지첨지僉知僉知 하였으니 萬事知 僉知로다

* 첨지는 만가지 일을 알아서 主張 한다는 뜻이다.

54. 쓰구나 하였으니 설 립立밑에 열 십자十字라

* 立+十: 辛(매울 신) 字가되고

55. 달구나 하였으니 西中有一 아니련가.

* 西+一: 酉(닭 유)字가 된다. * 1861(辛酉)年 최수운이 창도하였음.

56. 솔처자환 서지일率妻子還 捿之日은 기미지 시월己未之 十月이오

* 수운께서 처자를 거느리고 기미년 시월 달에 용담정으로 이사를 하셨다.

57. 승기운 도수지일度數之日은 경신사월 초오일庚申四月 初五日을

* 경신 4월5일은 최수운 득도 하신 날이다. * 乘機(승기): 기회를 탐.

출처 : 고도인의 해인海人으로 가는 카페
글쓴이 : 高 道 人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