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 회
一. 마음을 속이지 말라. 마음은 일신(一身)의 주(主)이니, 사람의 모든 언어 행동은 마음의 표현이다. 그 마음에는 양심(良心) • 사심(私心)의 두가지가 있다. 양심(良心)은 천성(天性) 그대로의 본심(本心)이요. 사심(私心)은 물욕(物慾)에 의하여 발동하는 욕심이다. 원래 인성(人性)의 본질은 양심(良心)인데 사심(私心)에 사로잡혀 도리(道理)에 어긋나는 언동을 감행(敢行)하게 됨이니 사심을 버리고 양심인 천성을 되찾기에 전념(專念)하라. 인간의 모든 죄악의 근원은 마음을 속이는 데서 비롯하여 일어나는 것인즉, 인성(人性)의 본질인 정직과 진실로써 일체의 죄악을 근절하라. 二. 언덕을 잘 가지라. 말은 마음의 소리요, 덕은 도심(道心)의 자취라. 나의 선악은 말에 의하여 남에게 표현되는 것이니 남에게 말을 선하게 하면 남 잘되는 여음(餘蔭)이 밀려서 점점 큰복이 되어 내 몸에 이르고, 말을 악(惡)하게 하면 남 해치는 여앙(餘殃)이 밀려 점점 큰 재앙이 되어 내 몸에 이른다. 화와 복은 언제나 언덕에 의하여 일어나는 것이니 언행을 특별히 삼가라. 三. 척을 짓지 말라. 척은 나에 대한 남의 원한이니, 곧 남으로 하여금 나에 대하여 원한을 갖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남을 미워하는 것이나 남의 호의를 거스리는 것이 모두 척을 짓는 행위인 즉, 항상 남을 사랑하고 어진 마음을 가져 온공(溫恭) • 양순(良順) • 겸손(謙遜) • 사양(辭讓)의 덕으로써 남을 대할 때에 척을 짓지 않도록 하라. 四. 은혜를 저버리지 말라. 은혜(恩惠)라 함은 남이 나에게 베풀어주는 혜택이요. 저버림이라 함은 잊고 배반함이니, 은혜를 받거든 반드시 갚아야 한다. 생(生)과 수명(壽命)과 복록(福祿)은 천지의 은혜이니 성(誠) • 경(敬) • 신(信)으로써 천지 보은의 대의(大義)를 세워 인도(人道)를 다하고, 보명(保命)과 안주(安住)는 국가 • 사회의 은혜이니 헌신봉사의 충성으로써 사회발전과 공동복리를 도모하며 국민의 도리를 다하고, 출생과 양육은 부모의 은혜이니 숭선보본의 대의로 효도를 다하고, 교도육성은 스승의 은혜이니 봉교 • 포덕으로써 제도(濟度)를 다하고, 생활과 녹작(祿爵)은 직업의 은혜이니, 충실과 근면으로써 직분을 다하라. 五. 남을 잘 되게 하라. 남을 잘 되게 함은 상생대도(相生大道)의 기본원리요, 구제창생(救濟蒼生)의 근본이념이라. 남을 잘되게 하는 것은 곧 내가 잘되는 것이니, 남을 위해서는 수고를 아끼지 말고, 성사(成事)에는 타인과의 힘을 합하여야 된다는 정신을 가져 협동생활에 일치 협력이 되게 하라. 수 칙 一. 국법을 준수하며 사회도덕을 준행하여 국리민복(國利民福)에 기여하여야 함. 二. 삼강오륜(三綱五倫)은 음양합덕(陰陽合德), 만유조화(萬有造化) 차제 도덕(道德)의 근원이라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라에 충성하며, 부부화목(夫婦和睦)하여 평화로운 가정을 이룰 것이며, 존장(尊丈)을 경례(敬禮)로써 섬기고, 수하(手下)를 애휼(愛恤) 지도하고, 친우간(親友間)에 신의로써 할 것. 三. 무자기(無自欺)는 도인의 옥조(玉條)니, 양심을 속임과 혹세무민(惑世誣民)하는 언행과 비리괴려(非理乖戾)를 엄금함. 四. 언동(言動)으로써 남의 척을 짓지 말며, 후의로써 남의 호감을 얻을 것이요. 남이 나의 덕(德)을 모름을 괘의(掛意)치 말 것. 五. 일상 자신을 반성하여 과부족이 없는가를 살펴 고쳐 나갈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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