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지가 해설방 ★/●•―‥춘산노인 이야기

[스크랩] 억조창생 어이하리 신유지곡申酉之穀 불능활不能活은

고도인 2008. 1. 12. 18:21

66. 만경천리萬頃千里 넓은들에 많고많은 저농사農事를

* 만경(萬頃); 백만 이랑이라는 뜻. 지면이나 수면 따위가 한없이 넓음을 이르는 말.

* 많고 많은 저 농사: 세계 여러 나라 창생들을 농사에다 비유한 것이다.

67. 주력기중主力其中 하여갈때 놀지말고 어서갈제

* 主力其中: 집중적으로 힘을 써서 하는 가운데.

68. 신농씨神農氏의 유업遺業인가 천하대본天下大本 이아닌가

* 신농유업(神農遺業): 신농씨(神農氏)는 상고(上古) 천존시대(天尊時代)를 연 삼황(三皇:복희, 신농, 황제) 중의 한 사람으로서 성(姓)은 강(姜)씨이다. 성(姓)으로서는 풍(風)씨가 먼저 있었으나 전하여 오지 못하고 다만 몸에 붙여 풍채(風采), 풍신(風身), 풍골(風骨) 등으로 몸 생김새의 칭호만으로 남아 올 뿐이고 그 다음은 강성(姜姓)이 나왔으니 인류 최초의 성씨(姓氏)이다. 신농씨는 인류 생활의 기반이 되는 농사법(農事法)과 의약(醫藥)을 내놓았다. 그러나 세상 사람들은 신농씨의 은혜를 입어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해 가는 것을 모르고, 단지 매약(賣藥), 즉 약방(藥房)에 신농유업(神農遺業)이라 써 붙여 신농씨가 물려 준 업이라는 글귀만 남겼으니  세상 사람들은 신농의  그 은혜를 모르는 것이다. 이제 해원의 때를 맞이하여 참 진법에 군자들이 모여들고 그들에 의해 천하에 사농공상이 크게 일어나 지상천국이 이루어지고, 姜太公(강태공)이 내놓은 부국강병술이 크게 일어나 부족함이 없는 도통진경세계가 되니 이것이 바로 신농유업(神農遺業)이며 또한 姜太公(강태공)의 부국강병술이다. 이로써 神農(신농)과 姜太公(강태공)의 은혜에 모든 인간이 보답하게 되는 것이다. 신농씨는 인류최초의 始祖(시조)이며 道(도) 그 自體(자체)의 神(신)이다. 정월 보름날은 신명의 명절이며 신농씨(神農氏)의 날이라고 전한다.     행록 5장 15절; 1909년 四월 어느 날 김보경의 집에서 공사를 행하시는데 백지 넉 장을 펼치시고 종이 귀마다 ‘천곡(泉谷)’이라 쓰시고 六月 十五日(6월 15일) 신농씨(神農氏)의 제사를 지내고 공사를 행하리라. 금년이 천지의 한문(桿門)이라. 지금 일을 하지 않으면 일을 이루지 못하니라” 하셨도다.  예시 22:

69. 갈고매고 다시매서 쉴새없이 가꿔내어

70. 추성시기秋成時期 당도當到하니 풍년풍작風年風作 추수秋收하여

* 秋成時期(추성시기); 가을철에 온갖 곡식(穀食)이 익는 때를 말하는데 여기서는 우주의 가을철로 인간 추수하는 때를 말한다. 즉 후천개벽을 말한다.

71. 천하군창天下群倉 쌓아놓고 팔도인명八道人命 구제救濟할제

* 天下群倉(천하군창); 증산께서 군산에 가셔서 공사를 보실 때 󰡔지유군창지 사불천하허 왜만리 청만리 양구만리 피천지허 차천지영(地有群創地使不天下虛 倭萬里淸萬里洋九萬里彼天地虛此天地盈)이라고 써서 불사르셨다. 땅에는 수많은 창고가 있도다. 하느님께서는 이 창고를 비게끔 하지 않는다. 왜국만리 청국만리 서양구만리라 그 천지는 비우더라도 이 천지는 가득하게 하리라.(공사 3;30)

72. 억조창생億兆蒼生 어이하리 신유지곡申酉之穀 불능활不能活은 

* 억조창생: 세계 여러 나라 모든 사람들.

* 申酉之穀(신유지곡): 10천간에서 申(신)은 가을이다. 12지지에서 酉(유)도 가을이다. 신유지곡은 가을곡식을 말하며 가을 곡식은 태을주를 말한다. 신유지곡 불능활 이라는 말은 태을주가 아니고는 그 누구도 능히 살지 못한다는 말이다.

73. 세상世上사람 알았거든 무궁무극無窮無極 깨달으소

* 無窮(무궁); 공간(空間)이나 시간(時間) 따위의 끝이 없음. 즉 4차원 세계.

* 無極(무극); 끝이 없음. 태극의 처음 상태(狀態)를 일컫는 말. 즉 우주(宇宙) 본체(本體)인 무극신(無極神)의 영(靈)을 깨달으라는 뜻이다. 무극신(無極神)은 宇宙(우주) 삼라만상의 주인이시며 도교에서 말하는 옥황상제님이시다.

74. 개명장開明長 나는날에 의심疑心않게 될것이니

* 開明長(개명장); 지금까지는 사람이 神(신)을 받들었으나 인존시대에는 신인합일이 되어 신이 인간을 받들어 사람의 지혜(智慧)가 열리고 문화(文化)가 발달(發達)되어 불로불사하는 영원한 후천선경이 이루어지는 날을 말한다.

75. 춘말하초春末夏初 어느땐고 소만망종小滿芒種 두미頭尾로다

* 春末夏初(춘말하초); 늦은 봄철과 여름의 시작.

* 小滿(소만): 24절기의 하나로, 입하(立夏)와 망종(芒種) 사이에 드는데, 양력으로는 5월 21일경부터 약 15일 간이며, 음력으로는 4월중이다. 태양의 황경이 대략 60°에 있을 때로, 만물이 점차 생장(生長)하여 가득 찬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여름에 접어들어, 농사력에서는 모내기가 시작되고 보리 베기로 한 참 바쁜 시기이다. 옛 중국에서는 소만을 5일씩 3후(三候)로 나누어 초후(初候)에는 씀바귀가 고개를 내밀고, 중후(中候)에는 냉이가 누렇게 마르며, 말후(末候)에는 보리가 익는다고 하였다. 소만이 되면, 산야가 온통 푸른빛을 띠는데 유독 대나무만은 새로 솟아나는 죽순(竹筍)에 모든 영양분을 집중 공급하느라 누렇게 변하게 된다. 이때가 春末(춘말)이 된다.

* 芒種(망종): 24절후(節候)의 하나. 매년 6월 6일경으로, 이때가 되면 보리는 먹게 되고, 모를 심게 됨. 이때는 夏初(하초)가 된다.

* 頭尾(두미): 소만의 끝자락이요 망종의 시작이라는 뜻. 음력으로 4월말에서 5월초.

76. 하느님이 정定한바라 어길바가 없건마는

77. 미련未練한 이것들아 어이그리 몰랐더냐



출처 : 고도인의 해인海人으로 가는 카페
글쓴이 : 高 道 人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