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천지인간天地之間 만물중萬物中에 최령자最靈者가 사람일네
* 最靈者(최령자); 최고로 신령스러운 것이 사람이라는 것.
10. 인사도리人事道理 닦자하니 삼강오륜三綱五倫 으뜸일네
* 三綱五倫(삼강오륜); 삼강은 군위신강(君爲臣綱) ·부위자강(父爲子綱) ·부위부강(夫爲婦綱)을 말하며 이것은 글자 그대로 임금과 신하, 어버이와 자식, 남편과 아내 사이에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이다. 오륜은 오상(五常) 또는 오전(五典)이라고도 한다. 이는 《맹자(孟子)》에 나오는 부자유친(父子有親) ·군신유의(君臣有義)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의 5가지로,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도(道)는 친애(親愛)에 있으며, 임금과 신하의 도리는 의리에 있고, 부부 사이에는 서로 침범치 못할 인륜(人倫)의 구별이 있으며, 어른과 어린이 사이에는 차례와 질서가 있어야 하며, 벗의 도리는 믿음에 있음을 뜻한다.
11. 삼가오륜三綱五倫 무엇인고 임금은 신하臣下의 벼리오.
12. 아비는 자식子息의 벼리요. 가장은 아내의 벼리요
13. 그물코가 많지마는 벼리 없이 아니되고
* 벼리; 벼리라는 말은, 고기 잡는 그물의 코를 뀌어 그물을 잡아당길 수 있게 한 동아줄을 말한다. 한자(漢字)에, 벼리기(紀), 벼리강(綱), 자가 있는데, 벼리라는 뜻은 여기서도 같지만, 자의(字意)는 모든 인간이 필수적으로 지켜야 할 기본적인 도덕과 규범이란 뜻으로서, 그물이 벼리를 이탈 할 수 없듯이 인간은 사회질서를 유지를 위한 기본적인 도덕과 규범은 이탈할 수 없다는 뜻이다. 여기서 파생된 자가 허물죄(罪)자이다. 이자의 구성은 그물이 아니다 라는 뜻으로 해석되는데, 그물이 벼리줄을 이탈하여 그물로 볼 수 없듯이, 인간이 기본적인 도덕과 규범을 어기면 사람으로 볼 수 없으므로 죄가 된다는 뜻으로 풀이해야 한다. 따라서 기강 이라는 자의 풀이를 모르면 허물죄자를 풀이할 수 없다.
14. 나뭇가지 많지마는 뿌리없이 어이하리
15. 삼강三綱을 밝혀낼제 오륜五倫은 무엇인고
16. 군신유의君臣有義 부자유친父子有親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17. 붕우유신朋友有信 그가운데 믿을신자信字 체體가되고
* 信(신); 팔리어로 '믿음'이라는 뜻이다. 信(신)은 원래 타인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는 외면적인 일인데, 《논어(論語)》에 와서는 이것이 충(忠)이 되어 내면적인 성심의 자각이 되었다. 인간으로서의 내적 양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성실한 마음을 의미하며, 그에 의하여 거짓 없이 언행(言行)하는 것이 信(신)이다. 일반적으로는 널리 眞心(진심)의 의미로 쓰인다. 眞心(진심)으로 믿음(信신)이 없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가 없다.
18. 수화금목水火金木 오행五行에도 오십토五十土가 체體가된다
* 土(토); 五行(오행)에서 오성(五星)의 토성(土星), 오시(五時)의 토왕용사(土王用事:사계절의 끝 18일간), 오방(五方)의 중앙, 오색(五色)의 황(黃), 오성(五聲)의 궁(宮), 오상(五常)의 신(信), 오수(五數)의 오(五), 오미(五味)에서는 감(甘), 오제(五帝)의 황제(黃帝), 오정(五情)의 욕(慾), 오장(五臟)의 비(脾)에 해당한다.
19. 나무도 흙아니면 어느곳에 배양培養하며
20. 물도흙이 아니라면 어느곳에 생성生成하리
21. 금金도흙이 아니면 어느곳에 생성生成하며
22. 불도흙이 아니라면 어느곳에 비치리오
23. 인의예지仁義禮智 사단중事端中에 믿을신자信字 으뜸이라
* 사단(事端); 사건의 단서 또는 일의 실마리.
24. 믿을신자信字 信없으면 매사불성每事不成 되느니라
25. 춘하추동春夏秋冬 사계절四時節은 천지天地의 신용信用이요
26. 한래서왕寒來暑往 불원시不遠時는 사시四時의 신용信用이요
* 寒來暑往(한래서왕); 찬 것이 오면 더운 것이 가고, 더운 것이 오면 찬 것이 간다. 즉 사철의 바뀜을 말한다.
27. 삼강오륜三綱五倫 행行할적에 인사도리人事道理 신용信用이오
29. 천지조화天地造化 풍부豊富하니 이내몸도 소천지小天地라
30. 천지기운天地運氣 타고나서 금수행동禽獸行動 말아서라
31. 금수행동禽獸行動 어떠한고 충복충장充服充腸 그가운데
* 충복충장: 자신의 배와 자신의 창자만을 채우는 것. 자신의 가정과 자신의 몸만을 즐겁게 일생을 살고 있는 삶은 동물과 같다는 말.
32. 즐겁고 사랑한것 계집자식子息 뿐이로다
33. 뿌리없는 저나무가 지엽枝葉어찌 무성茂盛할까
* 지엽(枝葉); 가지와 잎.
34. 근원根源없는 저물줄기 건천乾川되기 쉬우리라
35. 복록福祿은 우로雨露와 같이 위에서 내려온다
36. 복록福祿은 물과같이 올라오지 못하느니
* 교법 1: 41
37. 선령신先靈神을 잊지말고 부모공경父母恭敬 지성至誠하라
38. 불충불효不忠不孝 저사람아 장래희망將來希望 볼까보냐
39. 가빈家貧에 사현처思賢妻라 어진아내 못만나면
* 가빈사현처 家貧(則)思賢妻 : 집안이 가난해지면 어진 아내를 생각하게 된 다는 뜻으로, 집안이 궁해지거나 어려워지면 어진 아내의 내조의 필요성을 새삼 생각하게 되고, 나라가 어지러움에 어진 재상이 생각난다고 하였다. ☆행록 4.7
40. 너의신세身世 어이하며 너의가정家庭 말 아닐세
41. 영악獰惡하고 간사奸邪하면 일가화목一家和睦 어이될고
42. 눈치싸고 말잘해서 외식체면外飾體面 꾸며낼제
* 外飾體面(외식체면): 겉치레로 어쩔 수 없이 남을 대하는 떳떳하지 못한 도리.
43. 형제동기兄弟同氣 정情이뜨고 유유상종類類相從 편便이된다
* 類類相從(유유상종); 사물(事物)은 같은 무리끼리 따르고, 같은 사람은 서로 찾아 모인다는 뜻
44. 수신제가修身齊家 못한사람 도성덕립道成德立 무엇인고
* 수신제가(修身齊家); 몸과 마음을 닦아 수양하고 집안을 다스림.
* 道成德立(도성덕립); 도를 이루어서 덕을 세우는 것. 교법 2:8
45. 사람이야 속지마는 신명神明인들 속을소냐
46. 지기금지至氣今至 하올적에 사정邪情없이 공판公判한다
47. 수신수덕修身修道 하자하면 가정의리家庭處理 제일第一이라
48. 일가춘풍一家春風 하온후後에 수명복록壽命福祿 빌어보소
* 一家春風(일가춘풍); 학문(學問)이나 기예 등에 뛰어나 독자적(獨自的)인 경지(境地)나 체계(體系)를 이루는 상태(狀態)를 일가라 하며 이 경지에서 좋은 얼굴로 남을 대하여 사람들에게 호감을 사려고 처신하는 사람을 말한다.
49. 일가춘풍一家春風 아니되면 우로지택雨露之澤 못입는다
* 雨露之澤(우로지택); ①넓고 큰 임금의 은혜(恩惠) ②이슬과 비의 은혜(恩惠)
50. 수인사修人事 대천명待天命은 자고自古로 일렀건만
* 修人事待天命(수인사대천명);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고 하늘의 명을 기다려야 그 은혜를 받을 수 있다.
51. 인사人事는 아니닦고 오는운수運數 고대苦待하니
52. 닦은공덕功德 없었으니 바랄것이 무엇이냐
53. 때가와서 당코보니 내차지가 얼마되랴
'★ 채지가 해설방 ★ > ●•―‥춘산노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억조창생 어이하리 신유지곡申酉之穀 불능활不能活은 (0) | 2008.01.12 |
---|---|
[스크랩] 천황지황 개벽후에 인황시대人皇時代 언제련고 (0) | 2008.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