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지가 해설방 ★/●•―‥춘산노인 이야기

[스크랩] 천황지황 개벽후에 인황시대人皇時代 언제련고

고도인 2008. 1. 12. 18:19

♣ 춘산노인이야기

1. 천황지황天皇地皇 개벽후開闢後에 인황시대人皇時代 언제련고

* 天皇地皇人皇時代(천황지황인황시대); 천황은 우주의 봄인 천존시대, 지황은 우주의 여름인 지존시대, 인황은 우주의 가을인 인존시대를 말하는 것이며 증산성사께서 “천존(天尊)과 지존(地尊)보다 인존(人尊)이 크니 이제는 인존시대니라.”고 말씀 하셨다. “인존이 크다”는 말씀은, 사물 인식과 역사의 주체는 오직 인간이 되며 인간의 행위를 통해 신의 이상과 꿈이 실현될 수 있음을 말한다.

2. 반고인盤古人이 지낸후後에 삼황시대三皇時代 이때로다

* 盤古人(반고인); 세계가 아직 혼돈(混沌)상태였을 때, 반고가 태어났고 또 천지가 생겨났는데, 반고의 키가 자라남에 따라 하늘과 땅도 자라면서 점점 멀리 떨어져 1만 8000년 후에 오늘날과 같이 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3세기 오(吳)나라의 서정(徐整)이 쓴 《삼오역기(三五歷記)》에 기록되어 있는데, 6~7세기 양(梁)나라의 임방(任昉)이 쓴 《술이기(述異記)》에 의하면, 반고가 죽은 후, 그 사체가 화생(化生)하여 머리는 사악(四岳)으로, 눈은 일월(日月)로, 기름[脂]은 강과 바다로, 모발은 초목으로 되었다고 한다.

* 三皇時代(삼황시대); 하늘과 더불어 지극히 바르게 세워진 시대를 말한다.

삼황이란, 천황(天皇) 태호 풍복희(太昊 風伏羲) • 지황(地皇) 염제 강신농(炎帝 姜神農) • 인황(人皇) 황제 희헌원(皇帝 姬軒轅)을 말한다.

3. 삼황시대三皇時代 지나가고 오제건곤五帝乾坤 어느땐고

* 오제五帝란 : 소호 금천씨(小昊金天氏), 전욱(쬜頊) 고양씨(高陽氏), 제곡(帝 ) 고신씨(高辛氏), 제요(帝堯) 도당씨(陶唐氏), 제순(帝舜) 유우씨(有虞氏)를 말하며 오제(五帝) 시대(時代)는 삼황(三皇) 이후 대대로 성인(聖人)이 이어져 덕(德)이 사해(四海)에 넘쳐흐르는 태평시대(太平時代)였다.

4 . 오제건곤五帝乾坤 지나가고 왕패시대王覇時代 되었구나

* 王覇時代(왕패시대): 왕 시대(王時代 : B.C 2205~B.C 770)와 패 시대(覇時代 : B.C 770~AD 280)를 말하며 왕 시대는 왕(王)이 하늘의 뜻을 계승하여 세상을 다스려 나가던 시대이고, 패 시대는 먼저 세력을 다투고 승리 후에 정의를 내세우던 패자시대(覇者時代)이다. 도덕정치보다는 힘의 정치가 행하여지는 시기이다. 영웅들이 등장하여 패권을 다투는 시대였으며 모사(謀士)들의 권모술수가 난무하며 각종 병법이 나왔던 시기이다.

5. 왕패시대王覇時代 지나가고 이적금수夷狄禽獸 운수運數로다

* 夷狄禽獸(이적금수); 이적시대(夷狄時代 : 280~1911)와 금수시대(禽獸時代 : 1911~현재)를 말하는 것이며 이적(夷狄)은 각국 왕들이 서로 화합하지 못하고 크게 다투던 시대로 서로 다른 나라를 오랑캐로 간주하던 시대이고, 금수(禽獸)는 인간의 근본(根本)을 잃고 삼강오륜(三綱五倫)과 일상의 도리[常道]를 알지 못하는 금수(禽獸)들의 인두겁 시대를 말한다.

6. 이적시대夷狄時代 지나가고 금수운禽獸運이 이때로다

* 금수: 날아다니는 짐승과 기어 다니는 짐승 (사람들의 생활이 그 와 같다는 것이다.)

7. 개벽이후開闢以後 몇만년후萬年後 금수禽獸시대 당했구나

* 인간이 無道(무도)하면 禽獸(금수)와 다를 바가 없다.

* 소강절에 이르기를

하늘의 道(도)가 무너지면 德(덕)으로서 다스려 나가고.

德(덕)이 무너지면 仁(인)으로서 다스려 나가고

仁(인)이 무너지면 禮(예)로써 다스려 나가고

禮(예)가 무너지면 義(의)로서 다스려 나가고

義(의)가 무너지면 法(법)으로 다스려 나가고

法(법)도 무너지면 道(도)를 세우는 수밖에 없다.

지금은 道(도)를 세워야 하는 때이다.

출처 : 고도인의 해인海人으로 가는 카페
글쓴이 : 高 道 人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