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곡도장의
개문납객 기수기연(開門納客 其數其然) 벽화는?
중곡도장의 이 벽화는 한 분은 사슴을 타고 있고
세 동자가 각기 다른 물건들을 가지고 함께 가는 모습이다.
이 벽화에서 전하고자 하는 서로 다른 뜻은 무엇일까?
중곡도장은 도전 박우당께서 태극도(太極道)로부터
천자부해상도수를 통해 나오셔서 지으신 첫 번째 도장이다.
도전 박우당께서는 첫 도장을 지으시고
도의 근본(根本)을 세상에 알리시며 도(道)를 펼치셨다.
도장(道場)의 의미와 함께 이 벽화의 의미가 있을 것이다.
중곡도장의 벽화는 선경세상의 모습처럼 보인다.
신선이 사슴을 타고 가는 모습에서 보듯이,
사슴은 십장생의 하나인데 천년을 살면 청록(靑鹿)이라 하고,
2천년을 살면 흑록(黑鹿)이라고 한다. 흑(黑)은 1 • 6 수(水)이다.
흑록은 뼈도 검어서 이를 얻으면 불로장생한다고 한다.
사슴뿔은 왕권을 상징하기도 하는데, 신라의 일부 왕관을 보면 나무,
새의 날개, 사슴뿔 무늬가 장식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슴은 동명왕(東明王) 신화에는 지상과 천상을 연결하는 영적인 동물로
상징되었다. 또 뿔은 나뭇가지 모양이어서 대지를 상징하고,
잘려도 다시 재생함으로 영생(永生)을 상징하기도 한다.
육신의 불로장생과 영생을 뜻하는 사슴을 타고 세 동자와 함께
신선이 길을 가는 모습에서, 도주 조정산으로부터 유명(遺命)으로
종통(宗統)을 이어받으신 도전 박우당께서 대순진리를 펼쳐서
열어 주시고자 하는 선경세상의 모습을 느낄 수 있다.
이 선경이 열리는 데 도전 박우당 당신까지 세 분만 필요하다면
벽화에 세 분만 계시면 되지만 벽화에는 네 사람이 그려져 있다.
이는 도주님께서 기도 때 법수(法水)를 4그릇 올리신 뜻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도전님께서도 중곡도장의 문을 열어 놓고
당신의 뒤를 계승할 두 사람이 더 들어와야 함을 암시하신 것이다.
그것이 山鳥[산조; 산군과 해왕(조왕신)]이다.
그래야만 네 명이 되는 것이다.
조 정산으로부터이지 강 증산으로부터가 아니다.
도를 창도해서 종교활동을 하기 시작한것은 조 정산이기때문이다.
우리는 연원도통(淵源道通)인 것이다.
연원을 바르게 알지 못하면 맥이 떨어지는 것이다.
맥 떨어지면 도통이 없는 것이다. 또한 맥 떨어지면 살 수 없는 것이다.
중곡동 도장에 있는 개문납객 기수기연(開門納客 其數其然) 벽화는
바로 이 연원을 밝혀주고 맥이 흐르는 것을 알려주는 벽화인 것이다.
포천수도장의 벽화는 중곡도장과는 달리
많은 사람들이 열어놓은 문을 통해 들어오는 모습을 그려 놓았다.
다시 말하면 천하사는 자축인묘진사오미술해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로 이루어 진다고 하였는데
이 두 줄은 베짜는 바디와 머리빗는 빗과 같다고 하였으므로
10천간과 12지지를 합치면 22명이 된다.
2007년 10월 22일 고 도인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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