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돈오(頓悟) 와 같이 ....9

고도인 2006. 11. 6. 21:09
 

♣ 천문학자 이순지가 편찬한 “천문류초”에 따르면 쌍무지개가 떴을때 색깔이 선명하고 성 한것은  숫 무지개 라 하고 홍 이라 하며 어두운 것이 암컷이 되나 예 라 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쌍무지개는 음과 양이 사귀어 모인 기운 이라고 되어 있다.

                   -사찰에서 본 미륵불의 출세 下(하) 229~230p-

♣ 마음을 넓게 가지고 눈으로 보지 않고 마음으로 보며, 귀로 듣지 않고 氣(기)로써 듣는다면 진리의 빛이 스며들어 어느 순간 돈오(頓悟) 와 같이 깨달음이 홀연히 열릴 것입니다.

                        -하늘이 무너저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3p-

♣ 어느 편에 서냐에 따라서 차후의 운명이 결정 되므로 가을은 생사의 기로에서 결단을 내려 생사를 판단하는 의(義)의 세계이다. 그래서 古人(고인)들은 의 즉 결단(義卽決斷) 이라고 하였다.

                                         -오선위기 下(하) 46p-

♣ 1935년 추석 치성을 모시고 난 연후 무극도 해산의 하교를 도인들에게 전하셨으니 “해산”이라?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여 출산 하는것을 말하는 것이며 이 해는 봉천명(1909,4,28) 으로부터 27년간의 虛道數(허도수), 虛工夫(허공부) 였다.

                                      -오선위기 下(하) 93~94p-

♣ 봄은 仁(인) 이지만 가을은 義(의) 이다. 의즉결단(義卽決斷) 이다. 옳고 그름을 가린다는 것이다. 세상에 썩고 병든 마음과 정신을 가진자를 함께 둘수 없는 것이다. 잘 익은 사과와 썩은 사과를 한 바구니에 담지는 않는 것이다.

                                         -오선위기 下(하) 232p-

♣ 병겁을 두고 가신 것은 가을 서리와 같은 것이다. 옳지 못하고 사곡을 행하거나, 허물을 지었거나 욕심으로 일관하여 정신이 병든 자는 이 병겁에 모두 죽는다는 것이다.

♣ “나를 부르라” 고 하신 말씀은 道(도)의 根源(근원)을 찾으라는 말씀이다. 즉 하늘의 주인이신 하느님을 부르라는 것이다.

                                         -오선위기 下(하) 234p-

♣ 上帝(상제)님의 뜻을 받들기 위해서 불철주야 一身(일신)을 돌보지 않고 일하는 사람들이 있으며 이러한 義人(의인)들에 의해서 하늘의 일은 구현 되어 갈 것이다.

                                         -오선위기 下(하) 254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