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출동방(日出東方) 돋자하니 :참진리가 생겨나자 하니.
상제님의 참진리(동양)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서산(西山)이 먼저 밝았도다 :석가모니 진리가 먼저 나셨다(공사3장15절)
삼천년(三千年)을 견디자니 3천년이나 되었다 (서산:서쪽,서양)ㅡㅡㅡㅡ
그고생이 어떠할가 :매우 고생 스럽다
억만년 무극대도(億萬年無極大道) :하늘의 참진리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교운1장42절,교법1장18절,
태극출세(太極出世)이때로다 :상제님 진리가 나온다 교법3장24,26,37절)
두귀 쫑긋 서산(西山)나귀 :물어서 참진리를 찾아가니
타고가니 천사(天使)로다 :그것이 참진리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남경(南京)장사 아니어든 :깨달은 자 아니면 (예시50절)
심랑자(深浪子)가 왼일인가 :도를 한다 할 수 없고 ( " )
죽은 몸이 살아오니 :조상님과 만나니 (교법2장36절)
심청(沈淸)으로 도수(度수)치세 :마음자리 밝혀 참진리를 깨달아라
십육세(十六歲)에 어린 몸도 :깨달음이 적은 자라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창해(滄海)속에 살았거든 :세상 사람들이 죽어갈 때 이 사람들은 살았거든
기골장대(氣骨壯大) 좋은 몸이 :몸이 아주 건강하게 되고 (교법1장6절)
그다지나 허망할가 :더 이상 부러워 할 것이 없다 ㅡㅡㅡㅡㅡㅡㅡㅡ
죽었다고 괄시(恝視)말라 :조상님들 잘 모셔라. 잘 섬겨라 (교운1장45절)
고목회춘(枯木回春) 다시 있다 :다시 만나는 날이 있다 ( " )
구성 정치는 인경 :인간의 본성을 지키면 (공사2장4절)
남대문(南大門)이 열렸도다 :참다운 진리가 열린다
(교운1장42절,교법1장18절,교법3장26절)
이사택일(移舍擇日)은 멀었는데 :선경세상의
(시대가 아주 멀었는데) ㅡㅡㅡㅡㅡㅡ
p.65
놀고 먹기는 왼 일인고 :왜 편안을 즐기는가. 왜 일하지 않고 놀고 먹느냐
서른 세명 적군(敵軍)들아 욕심 많은 도인들아
(교법2장29절,권지2장30절)ㅡㅡㅡㅡㅡㅡㅡ
내 한말 들으서라 :한 말씀 내 말을 들어라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백수풍진(白首風塵) 우리적군 :척신들 (마음속에 욕심) (교법3장 24절)
무엇 먹여 연수(延수)할고 :무엇으로 수도를 할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닭이 울고 개 짖어도 :때가 다 되었다는 것을 알려도 (예시61절)
불사약(不死藥)을 왜 안짓나 :왜 복록을 찾지 아니한가 ㅡㅡㅡㅡㅡㅡㅡㅡㅡ
성조운(成造澐)이 들었는데 :하늘의 심판날이 다가 오는데
몸체 단속(團束)왜 안는가 :마음과 몸을 왜 닦지 않는가 (교법3장24,25절)
소금은 안 쉬었는데 :사람마다 밝은 양심은 다 있는데 (공사2장4절)
정절편이 왼일인가 :왜 욕심만 부리는가
황하곤륜(黃河崑崙)나왔는데 : 참진리가 나왔는데
들은 잠을 왜 못깨나 :자신의 본심을 왜 찾지 않는가 ㅡㅡㅡㅡㅡㅡ
기초동량(基礎棟樑)되것마는 :조금 밖에 모르는데 (예시42절)
생로태극(生路太極)뉘가 알고 :하늘의 진리를 어찌 알겠는가 ( " )
팔선관(八仙冠)의 진묵대사 :깨달음을 얻은자를 (공사1장36절)
그중속을 뉘가 알고 :사람들은 인재를 알지 못한다 ( " )
무극태극합(無極太極合)쳐노니 :하늘의 진리로
(교운1장42절,교법1장18절,교법3장24,26,37절)
오색판국(五色板局)이 떡 버러졌네 :선경세상에 가기 위해 ㅡㅡㅡㅡㅡㅡㅡㅡ
오색중(五色中)에 빼내노니 :사람들을 가르쳐 선경세상에 데려다 놓으니
(교운1장64절)
화기팔문수(花奇八門수)맥였네 :모든 진리를 깨닫는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
서른 세명 적군(敵軍)들아 :난을 짓는 도인들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내 한말 또 들어라 :내 말을 잘 들어라
(교법1장33절,공사2장19절,교운2장66절
신부(新婦)없이 장가가니 :자신의 마은 밝히지 않고 참진리를 찾으니
교운1장51절 공사3장9절)
p.66
어떤 주인(主人)찾을런가 :어찌 참진리를 찾을 수 있겠는가 ㅡㅡㅡㅡㅡ
실적한통 대대로 :성현들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ㅡㅡㅡㅡㅡㅡㅡ
술통 장통 탕탕메와 :마음과 몸을 항상 지켜서
(교운1장29절,교법1장23절)
억만년(億萬年)을 가게하소 :선경세상에 가자 꾸나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엄마 엄마 어리야 :깨닫지 못한 사람 깨닫게 하여
(교운2장59절,교법1장59절)
어로어로 당겨주소 : 서로서로 깨닫게하자 ( " " )